생각의 틀을 바꾸다.

Market Changer MDL Series Vol.2
생각의 틀을 바꾸다.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결합)


중앙처리장치 CPU의 날개를 달아준 GPU


그래픽 산업의 초기는 PC의 등장으로부터 시작되었다. 최초의 CPU 등장과 PC의 개발, 이것이 보급되면서부터 반도체들의 성능이 자연스럽게 향상되었고, 그 결과 산업은 급격한 발전을 시작했다. 그러나 다수의 도트로 표현된 이미지와 영상, 게임 등의 시각적인 요소를 표현해야 하는 그래픽 기술은 CPU 만으로 한계가 있었다.

이러한 시각적인 문제점들을 개선하기 위해서 GPU가 시장에 등장하였다. GPU의 등장은 시각적인 표현에서 좀 더 다채로운 표현이 가능하게 되었고 그 결과 그래픽과 연관이 있는 다수의 산업들에 시너지 효과를 주었다.

그 대표적인 예로, 당시 PC의 보급으로 게임 산업이 한창 발전 중이었던 가운데 도트 이미지만으로 표현되었던 2D 게임이 점차 3D 게임으로 전환되었다. 이후의 GPU는 점차 그 영역을 넓혀 가며 고화질의 영상 재생 및 편집, 빅데이터, 인공지능, 자율 주행 등의 산업을 발전시키는데 중심축의 역할을 하게 되었다.




4차 산업의 핵심 기술, 인공지능 :
기술의 진화와 인공지능 시대의 개막, 전용 프로세스의 등장


앞서 말했듯이 초기의 GPU는 단순히 CPU의 그래픽 처리 구현을 보조하기 위해서 개발되었으나, 이후 병렬 구조의 연산처리가 가능하다는 이유로 4차 산업 혁명을 이끄는 핵심 기술 중 하나인 인공지능 기술에 사용되기 시작하였다인공지능은 인간의 지능으로 할 수 있는 사고와 학습을 컴퓨터 스스로가 하는 기술로, 이 역시 기술의 고도화가 이루어지면서 GPU만으로는 한계가 보이기 시작했으며 이를 위한 전용 반도체의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바둑 기사 이세돌과 세기의 대결을 하였던 알파고를 그 사례로 꼽을 수 있다


이는 Google의 인공지능 전용 하드웨어인 TPU를 통하여 개발되었으며, 이 외에도 다수의 반도체 회사들이 인공지능 전용 하드웨어를 개발하기 위해 고군분투 중이다. 그 결과 GPU TPU 외에도 새로운 인공지능 하드웨어가 등장하였으며, 그 대표적인 예가 '그래프 코어'사에서 개발한 전용 하드웨어인 IPU이다.




블록체인과 TPS 그리고 MBPU :
떠오르는 기술 블록체인과 소프트웨어의 한계점, 그리고 하드웨어


4차 산업 기술로 각광받고 있는 기술은 인공지능 외에도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VR, AR 등이 포함되며 이 중 블록체인 역시 4차 산업의 핵심기술 중 하나로 상용화에 도입을 시도 중이나 그 결과물은 뚜렷하게 두각을 나타내고 있지 않다. 이는 블록체인 기술의 성능 문제 이슈에서 비롯된 영향이 크다.



, 블록체인의 무결성에 따른 신뢰가 뒷받침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네트워크 시스템을 대체하기에는 그 처리 속도에 제약이 많다는 얘기이다. 이는 앞선 사례와 같이 기존 하드웨어의 환경에서 개발되는 소프트웨어와 그 구조의 영향이 크며, 블록체인 산업 발전을 위해서는 이 제한 요소들이 해결되어야 한다.

블록체인 산업에서 얘기하는 처리 속도란, 초당 발생하는 트랜잭션(TPS)을 뜻하며 이 처리 속도가 중요한 이유는 상용화를 위해서 대량의 데이터를 짧은 시간 동안 처리해야 하는 산업에도 블록체인 도입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앞서 언급한 게임과 인공지능 산업은 기존의 제한 요소를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하드웨어 도입을 진행하였고, 그 결과 모두가 감탄할 만한 결과물을 선보였다.

블록체인 역시 다르지 않다. 보다 효율적인 기술 발전을 위해서는 제한 요소들을 해결해야 하며, 성능 문제가 대두되고 있는 현시점에서 확장성 문제를 해결하기 앞서 성능 문제를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한다. 미디움은 이와 같은 성능 문제의 해결책을 앞선 사례와 같이 하드웨어에서 찾았다



MBPU(Medium Blockchain Process Unit), 이는 블록체인 처리 속도 향상을 목표로 자체 개발한 하드웨어 칩셋으로 기존의 성능 제한을 소프트웨어 보다 하드웨어적인 측면에서 풀어나가는 것이 효율적이라는 생각에서부터 시작됐다. 이를 바탕으로 미디움은 현재 블록체인 산업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는 하이퍼 레저와 MBPU의 결합을 통해 MDL이라는 블록체인 엔터프라이즈 솔루션을 개발하였다.

미디움은 MDL 솔루션이 기존 블록체인 산업의 새로운 해결책으로써, 고성능 블록체인이 필요한 다양한 산업 분야와의 기술 결합 및 발전을 통해 종국에는 블록체인 상용화를 앞당기길 기대하고 있다.

 

 

 

생각의 틀을 바꾸다.

소프트웨어에 한정되어 있는 블록체인 기술의 틀이 바뀌는 순간,

블록체인은 우리가 보지 못했던 새로운 빛을 발산할 것이다.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