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port] M : Trend Report Vol 7. Innovation Clu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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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port] M : Trend Report Vol 7. Innovation Cluster


이런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리포트를 읽어보세요

🔷 4차산업혁명과 빅 블러(Big Blur) 현상, 글로벌 기업들은 어떻게 대처하고 있을까?
🔷 대 스타트업의 시대! 글로벌 스타트업들의 성장 방법은?
🔷 유럽에서 떠오르는 클러스터 코워킹 전략은 뭘까?


Why Innovation Cluster?
’빅 블러(Big Blur)’ 현상이 가속화되고 있다. 최근 4차 산업혁명과 함께 화두에 오르고 있는 ‘빅 블러’란 기술의 발달로 인해 산업 간 경계가 융화되어 업종간 경계가 급속하게 사라지는 현상을 의미한다. 빅 블러 현상은 유통과 금융 분야에서 급격하게 나타나고 있고, 기존의 비즈니스 모델은 변화하고 있다.

유통산업에서는 AI, IoT 등의 첨단기술이 백화점, 대형마트, 온라인 커머스를 가리지 않고 적용되었으며, 근래에 ‘맞춤형 소비’와 O2O(Online to Offline) 비즈니스 모델 등의 결과로 나타났다. 금융산업의 혁신은 더욱 폭발적이었다. 가상자산의 등장부터 NFT, 오픈 뱅킹, 서비스형 은행(Banking as a Service) 등 기존에 볼 수 없었던 자산과 서비스가 폭발적으로 생겨나고 있다. 이외에도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블록체인, AI, 빅데이터 등 디지털 신기술이 접목된 새로운 서비스들이 등장하고 있고, 이러한 현상을 통틀어 전문가들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이라 부르고 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가속화되면서 전통적인 밸류체인에도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하나의 산업 클러스터(Industrial Cluster) 내에서 서로 연계점이 많지 않은 분야의 서비스들이 디지털 신기술을 기반으로 새롭게 개발되고 있는데, 이러한 현상을 통해 산업 클러스터는 혁신 클러스터(Innovation Cluster)로 재정의되고 있다. 또한 혁신 클러스터의 주된 커뮤니케이션 방법에 온라인을 통한 정보 공유, DB 구축 등 시공간의 제약을 넘어서는 방법이 추가되고 있다. 아울러 최근 메타버스가 각광받으면서 온라인 상의 커뮤니케이션의 현실감은 더욱 커졌고, 혁신 클러스터에도 가상공간에서의 협업 시도가 관측되고 있다.

이번 트렌드 리포트에는 혁신 클러스터의 현황과 성장방식부터 온라인으로 확장되고 있는 혁신 클러스터의 커뮤니케이션 방법, 그리고 가상공간의 플랫폼을 활용한 글로벌 규모의 버추얼 클러스터(Virtual Cluster)라는 혁신 클러스터의 변화 방향을 조망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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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ents

Ⅰ. 혁신 클러스터

Ⅱ. 혁신 클러스터의 현황

Ⅲ. 두 가지의 혁신 클러스터 육성 방식

Ⅳ. Leading Case

Ⅴ. Check Point

Ⅵ. Insigh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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